2019년 5월 18일 토요일

프랜차이즈의 장점이 없네

근처에 치킨집이 또 생겼다.


또 라고 하는 이유는 뭐 그렇다. 그렇게 자주 생기는 곳은 아니고 지금 생긴 치킨집인 농부치킨 자리가 원래 이전에도 오후엔치킨이라는 치킨집 자리였는데 그게 한 2년? 3년은 됐나? 싶다. 의외로 오래 못 버티는 느낌. 그에비해 근처에 있는 페리카나는 겉보기엔 진짜 더럽게 노후했는데도 오래 버틴다. 사실 오래 버티기도 뭐한게 그 옆에는 또 호식이두마리 치킨집도 있고, 내가 모를 뿐이지 조금만 돌아봐도 더 있을거다. 근처는 아니지만 바로 횡단보도만 건너서 반대편에는 깐부치킨집도 있고, 또 다른 방향의 너머에는 닭강정집도 있고... 사실 위치는 아무래도 좋은게 뭐 다들 주문해서 먹으니까.


근데 그 치킨집이 바로 근래에 생긴 녀석이라 퀄리티를 나름 기대했는데 기대에 못 미친다.


사실 농부치킨은 내가 몇년전에 공공근로 하면서 버스 타고 왔다갔다 할 때 누가 버스에 그 치킨을 들고 오면 냄새가 진짜 끝내주게 좋아서 와 저 치킨 언제 한번 먹어 봐야 겠다 라는 결심이 설 정도로 쩔어주는 녀석이라 기대를 했었는데


그때 그 사람이 버스에 들고 온 치킨이 뭔 맛인지는 모르겠으나 프라이드랑 양념 반반을 시켰으나 기대한 맛이 아니었다. 평범한 치킨 느낌.


뭐 그래도 이전에 있던 오후엔치킨보다는 나은 점이 오후엔치킨의 염지 방식은 라면스프처럼 붉은향신료가 기름지고 짠 반면 이건 그런 느낌은 없다. 즉 염지가 치킨 양념을 씹어 먹진 않는다는 것.

맘스터치도 그렇고 최근 치킨집 서열표를 보면서 오고가는 이야기를 보면 지점별 차이가 큰 점들을 이야기 하는데 프랜차이즈의 장점인 균일함이 없다는 점은 뭔가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다. 관리가 안 된다는 거지.


물론 그 버스에 들고 온 치킨을 튀긴 집이 프랜차이즈 내에서도 유독 잘 하는 치킨집이어서 버스에 들고 탈 정도일수도 있긴 한데, 그렇다곤 하나 양념이 이렇게 차이가 날 수가 있을까? 하는 의문도 드는 것이 사실이다. 냄새부터가 다르다. 그 버스에 올라탄 치킨이 풍기던 냄새와 내가 방금 갓 시켜서 들고 온 치킨의 냄새가 말이다.



뭐 실망은 실망인데 돈 아까울정도로 실망은 아니다. 걍 기대했던 것과는 달랐다 정도.

양념치킨은 달달하고 매콤함도 적당해서 나쁘진 않았다. 닭은 엄청 큰 녀석이라 부위 부위 하나 하나가 큼직하여 이 치킨 종이 용기에 가득 담긴게 닭 한마리라는 느낌이 들었다.

일단 그 간장마늘 양념 한번 먹어 봐야 좀 판단이 들것 같다. 그때까진 일단 보류한다. 하필 오늘 뭐 간장마늘 앙념 소스가 다 떨어졌다니까.. 먹고 나면 나중에 추가.


하기사 근처 맘스터치도 상당히 뭐같은데 치킨집도 당연히 지점차가 있겠지. 근데 그러면 프랜차이즈로서 뭔 의미일까. 프랜차이즈는 안정된 맛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