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3일 일요일

P5D 감상


맨위짤은 오프닝 한컷


쓰레기 같던 P3D의 곡 퀄리티에 비하면 좀 들어 줄 만한 곡이 있는 편. 내가 P5를 안 해 봤다는 생소함으로 비롯된 임프린팅 효과를 감안해도 분명 들어 줄 만한 곡이 있다고 판단된다. 이 부분은 P4도 그러니까.


묘하게 정확도 및 집중이 잘 되는데 이게 거지같은 UI 컬러 때문이다. 노트의 색이 노란색(일반 노트)과 보라색(다중입력 노트) 그리고 파란색의 스크래치 노트와 무지개뿅뿅컬러의 피버 노트가 있는데



당연히 P5는 메인컬러와 배경이 노란색과 대비되는 붉은색이니 노란색이 겁나 잘 보이는데다가 마찬가지로 스크래치 노트 역시겁나 잘 보인다. 문제는 P3은 메인컬러가 블루, P4는 옐로라서 노트랑 스크래치 노트 색이랑 겹쳐서 겁나 판별하기 짜증난다. 그놈의 메인컬러 사수하겠다고 게임을 거지같이 만들어 놨으니...


캐릭터는 솔직히 그저 그런게 후타바랑 모르가나 빼면 다 거지같다. 내 입장에서 캐릭터는 귀여울수록 우선순위에 들고, 어차피 P5 안 해 봤으니 공백 상태에서 접하는 캐릭터성은 아무짝에도 별 쓸모가 없다. 나머지 캐릭터들 다 이러쿵 저러쿵 커뮤 대화 들어 봐야 그래서 뭐 어쩌라고인데다 뭐 하나 딱히 마음에 안 든다.


특히 그 부분이 댄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진짜 한심해서 봐 줄 수가 없다. 차라리 유치원 학예회나 보는게 낫지 이건 뭐 다 큰 놈들이 행위예술도 아니고 꿈속이니 마음대로 춤출수 있다고는 하나 어디 가서 낯부끄러워 하지도 못 할 동작들만 하는데 정말 이걸 보는 사람을 배려한다는 느낌이 전혀 없다.


아니 학예회를 하던 뭔 경연대회를 하던 그것을 보는 사람들. 채점자나 관객들을 대상으로 이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좋은 모습을 보여주겠다 라는 것이 있는데 어떻게 된게 이 게임은 그런 정신머리가 아무곳에도 없다. 그냥 지들 꼴리는대로 하는데 이거 길거리에서 이러고 있으면 정신병자 취급이나 받을거 아냐.


P4D 먼저 나왔고 반응 안 좋았으면 3년 텀 동안 좀 개선을 하던가. 하긴 반성이 없으니 이딴걸 또 내는거지. 아이돌 마스터 안무도 그렇게 잘 춘다는 느낌은 없지만 단체군무로 통일성을 줘서 스케일을 키워 있어 보이는 반면에 이 놈의 페르소나 댄싱 안무는 다 하나 하나 따로 노는 수준에 하는 짓거리도 춤이라기 보다는 준페이놈은 야구나 하고 있고, 아이기스는 로봇춤이나 추고 있고, 사나다는 권투, 아마다는 봉술, P5는 이놈들도 다 마찬가지로 다 뻘짓거리나 하고 있으니 통일성도 없고 예술성도 없다.


좆소기업 아이돌의 안무 수준이 구린건 한국 일본 별 다를건 없다지만 이건 그냥 구리다 라는 정도로는 표현이 안 되는 폐기물급이다. 일본애들 하나야마타나 아이돌마스터 애니메이션판 안무는 그럭저럭 괜찮게 뽑아 냈잖아? 그런 애들한테 의뢰를 하면 안 되는거냐? 꼭 댄서들 섭외해서 이렇게 시덥잖은 짓거리에 만족해야 했어?


그나마 옷 커스터마이즈가 안 되는 단체곡 퀄리티는 단체군무를 이용하기에 좀 더 낫긴 한데 이런건 몇개 없고, 옷 커스터마이즈가 안 되니 좀 아쉽지. 물론 옷 커스터마이즈가 된다고 해 봐야





.....이딴거가 득시글하다 보니 취향에 맞게 멋있게 꾸며주는 폭이 몇 안 된다는게 문제지만.


춤도 퀄리티가 구리지만, 옷도 이딴거나 존나 뽑아 놓고는 멋있겠지? 좋겠지? 재밌겠지? 츄라이 츄라이 하는 정신머리란... 진짜 이거 만든 새끼들 다 갈아버리고 싶다.


그래도 P4D에서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부분이 몇 안 되는 것 보단 낫지만... 그렇다고 P4D에서 장족의 발전을 한것도 아니고 말야. 커스터마이즈 파트는 늘어났지만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악세나 옷이 발전을 했다고 보기도 어려우니 별 쓸모가...



 어차피 이게 트리플팩이라 5D는 곁다리로 껴 있는 셈이고 나는 P3과 P4 캐릭터 중에서도 후카,아마다,치에,곰,리세치 말고 나머지는 다 관심 밖이고, P5는 후타바랑 모르가나가 귀여워서 좋긴 하지만 이후로 이딴 게임을 살 일은 없을테니. 아니 더 이상 아틀라스 게임을 살 일은 없을테니까. 이딴 게임 내든지 말든지 내 알바는 아니다. 더 이상 얘네들 회사 게임은 안 살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