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SD건담 G제네레이션 크로스 레이즈 후반 감상

 





스토리는 고작해야 윙건담 하나 끝내 놨을 뿐이고 엔들리스 왈츠는 가지도 않았는데

 


유닛은 몇개 빼고는 죄다 수집했다.

 

스토리를 고작 하나. 윙건담만 깼는데 어떻게 전부 가능한가 라고 생각하면 노가다를 했다고 보겠지만 노가다는 노가다지만 그런 류의 노가다가 아니다.


 

크로스 레이즈에는 기존 SD건담 시리즈에 없던 파견 임무라는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으로 파견을 보내 놓으면 정해진 시간 내지는 파견 단축권으로 시간을 줄여서 충족하면 경험치와 돈, 유닛, 자원등을 얻는다.


문제는 이 파견 임무 덕분인지 때문인지 기존의 스토리를 안 돌아도 된다는 점이다. 기체 레벨업을 이걸로 죄다 때울수 있다보니 내가 윙건담 스토리를 끝내 놓은 것은 수집을 거의 80%이상 마치고 이미 기체들이 수두룩하게 최종형이 되고 나서였다.



덕분에 스토리를 도는 즐거움이 없다. 오히려 스토리는 스토리대로 골치다. 이렇게까지 짜증나는 게임이었던가 싶을 정도로 난이도만 높다.


뭐가 문제냐면 미션들 대부분이 데미지를 반감하는 특성의 유닛들이 허다하게 넘쳐난다.


아마 기존작에서도 그런 문제점이 있기는 있었다. SD건담 G제네 포터블을 할 때였던 것 같은데 시드 스토리를 진행 할 때 유독 물가에서 노는터라 이동도 더디고 빔계열 데미지도 떨어지고 그랬었다.


그런데 큰 문제까진 아니었다. 첫 스토리를 시드로 잡는게 아니라면 말이다. 그런데 이 게임은 그게 안 된다. 기껏해야 작품이 윙,시드,더블오,철혈 밖에 없는데 이 빌어먹을 작품들 공통점이 전부 데미지를 줄이는 특성들이 득시글하다는 점이다.


예컨데 윙의 경우 중반부부터 플라네이트 디펜서 특성을 지닌 유닛들이 수두룩하게 등장한다. 이 특성은 사격계는 물리든 빔이든 죄다 데미지 3천을 깎고 본다. 물론 EN이 12 깍여 나가긴 하나 그게 중요하지 않다. 왜냐. 어차피 이 적으로 등장하는 유닛들는 공격을 많이 해 봐야 3~4번 할까 말까이다. 그 이상 걸린다면 이미 아군이 그 유닛과 3번 이상 교전을 했다는 소리고 아무리 그래도 3번 중 한번은 맞았겠지. 초반 유닛과 크루 가지고는 회피율이 50%를 못 넘으니까. 그러면 아군 유닛도 어지간한 데미지를 입고 전함에 들어가서 수리를 해야 하고, 이것을 반복하다 보면 턴이 늘어지고 점점 난감해진다. 이에 비해 적은? 적이야 어차피 없애야 하는 대상이고 아군처럼 절대 죽지 말아야 하는 것도 아니며 보급을 받거나 그럴 이유도 없다. 그냥 등장해서 EN이 바닥 날 때 까지 공격 해 대는 것이 적의 본분이기에 플라이트 디펜서로 사격을 막아서 EN이 줄어든다 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점이다. 그리고 실제로도 딱 3~4번 정도다. 서로 공격을 주고 받을때 플라네이트 디펜서가 발동한다 치면 딱 3번 정도 교전 후 EN이 바닥나니 그 때는 플라네이트 디펜서를 걱정 안 해도 되지만 이미 그때쯤이면 교전 해야 할 아군 유닛들은 전함에 들어가 보급을 받고 있을 것이다. 아군도 EN량은 비슷비슷하니까.


그 다음 SEED로 넘어 오면 플라네이트 디펜서 같은 엿같은건 없다. 대신 수중맵이 많다.

 

더블오로 가면 윙만큼 문제 되지는 않지만 몇몇 유닛이 GN필드를 달고 있고 이는 모든 무장의 데미지를 2500이하 일 때 무효화를 한다. 윙부터 시작했으면 더블오에서 데미지 2500이하이긴 힘들테니 그리 위력적인 어빌은 아니지만 대신 여기서부터는 GN드라이브가 대부분 달려 있어서 매턴 EN을 회복 해 댄다.


그 다음 철혈로 오면 여기서부터는 빔의 무덤이다. 빔 무장은 데미지를 3500 감소 시키는데다 심지어 EN 소모도 없는 라미네이트 아머를 안 단 새끼들을 보기가 힘들다.


같은 데미지를 주고 받아서 내가 받는 데미지는 존나 그대로 들어오고, 적은 반감 내지는 거의 무효화급으로 적게 받는데 이 게임에 들어간 시나리오가 4개밖에 없고 2개가 심하고 나머지 2개는 좀 덜 심한 정도 뿐이지 전체적으로 짜증나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거기다 유닛이 적은것도 아니고 더럽게 많다. G제네 포터블이나 월드 할 때까지만 해도 이 정도로 많았던 건 아니었을텐데 진짜 더럽게 많이 나온다. 더럽게 많이 나오고 걔네들이 죄다 데미지를 그대로 안 받는다.


퍼스트 건담부터 시작했으면 천천히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꼈을텐데 크로스 레이즈는 스토리를 클리어 하기 위해 얘네는 사격 무효화 하니 죄다 격투나 각성 무장으로 도배 해야 겠네 라거나 여기는 빔 안 들어가니 빔은 빼야 겠네... 라고 하겠나? 이게 무슨 건담 브레이커도 아니고 무장을 마음대로 갈아 치울수도 없는데 그럴려면 유닛을 바꿔야 하고, 유닛을 바꾸려면 필연적으로 해당 유닛을 얻기 위해 레벨업&개발의 노가다를 해야 한다.


설령 노가다를 하더라도 천천히 성장하면서 유닛들이 모여서 이번엔 이것을 주력으로 키워 볼까 하는 선택지가 있는 것도 아니고 유닛이 많기야 하지만 시나리오도 덜렁 4개 뿐이라 노가다를 위한 선택지도 많지 않다.


아니 그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적으로 등장하는 수가 너무 많다. 노가다를 하더라도 좀 적당해야 하는데 적이 너무 많아서 노가다를 하기에는 적을 일일이 하나 하나 상대해야 하다 보니 시간이 너무 늘어진다.


그래서 이번작에서는 전함 연계로 한번에 다 쓸어버리는, 노가다 작업 과정을 줄이는 방식이 선호되고 있고, 그러다 보니 정작 건담을 키우는게 아니라 전함을 키워야 하는 일이 된다.


여기에 파견 임무 시스템까지 더하면 플레이어가 뭘 해야 하는 꺼리가 없다. 스토리는 그냥 방어 특성 달고 나와서 짜증만 나지. 적은 더럽게 많아서 시간만 오래 걸리지. 건담으로 잡는게 아니라 전함으로 잡아대니 정작 공격 연출은 볼 일이 없지. 굳이 안 키워도 파견 보내면 다 키우는데 뭐하러 스토리를 보지? 딱히 연출이 좋은 것도 아닌데?


SD건담 시리즈가 그렇게 스토리 표현이 좋았던 게임이 아닌지라 스테이지 구성의 재미를 봐야 하는데 그것도 아니고, 그럼 유닛 성장의 즐거움이 있냐면 그건 죄다 파견으로 때워도 되고, 전투는 전함 연계로 다 잡고... 도저히 이해가 안 가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아무리 SD건담 시리즈가 오래 걸리는 편이라 거치기로 즐기기 보다는 휴대기로 즐기는게 더 좋을수는 있어도 플레이어 성향에 맞춘다고 시스템을 이상한걸 쳐 넣었더니 이건 뭐 IDLE게임도 아니고 도저히 진행의 묘미를 느낄 수가 없게 되었다. 아 그럴거면 최소한 스테이지라도 재미있게 하던가 스테이지는 재미 좆도 없게 만들어 놨어.


반남이 점점 게임 못 만드는. 정확히는 하청만 주니까 반남이 못 만드는건 아니지만 하청을 주더라도 본래 게임이 가지던 즐거움을 주려는 것이 없어졌다.

 

심각하다 심각해. 정말로. 반짝 인기를 위한 싸구려 애니메 대전 게임을 조져 놓는건 그렇다 쳐도 이젠 건담까지 다 조져 놓고 있다. 무능한 반남은 더 이상 게임을 만들지 않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을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