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7일 월요일

킹덤하츠3 엔딩 봤다

쓰레기 게임. 엔딩까지 보고 나니 확실히 굳혀졌다.


스토리 이야기 안 한다. 어차피 난 팬도 아니고 이해도 못 하는 스토리 가지고 망겜이다 뭐다 하는게 말이 안 되니까.


딱 두가지만 깐다. 전투, 연출






그리고 하나 수정해야 하는게 내가 전에 킹덤하츠3 이야기 할 때 인터페이스를 왜 이따구로 하냐, 이따구로 만들어서 어떻게 알아보냐 라고 했는데 드래곤볼 카카로트가 딱 요렇게 했다.

킹덤하츠3 인터페이스 좆같아서 알아보기 힘들다고 깠었는데 정작 내가 카카로트를 할 때는 전혀 힘들지가 않았던터라 이게 말이 되지 않다 보니 일단 수정을 해야 겠다. 인터페이스를 저렇게 해도 알아보는데는 문제 없다. 근데 킹덤하츠3은 문제가 된다. 라고 말이지.


 나도 솔직히 좀 어이가 없었는데 킹하3 인터페이스와 카카로트의 인터페이스는 구조가 유사하다. 대신 카카로트는 좀 더 중심에 가까운 반면, 킹하3는 그냥 멀리 떼어다 외곽에 쳐 박아 놓은 구조다. 그래서 좀 더 외곽에 시선을 기울이지 않으면 알아보기 힘든게 맞고, HP를 저렇게 요상하게 동글뱅이로 그려놔서 얼마나 까졌는지를 바로 알기 어려운 것도 문제다. 근데 진짜 킹하3 인터페이스는 눈에 안 들어 온다. 내가 누굴 때리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말야.



본론으로 돌아와서 라스트 스테이지 키블레이드 무덤에 들어와서 엔딩까지 달린 이후로 전투와 연출만 깐다. 전투 시스템 자체는 전에 이야기 하면서 다 깠으니 똑같은 소리 또 하면 별로니까 엔딩까지 달리는데 발생한 문제만 찝는다.




1. 지랄맞은 적들

플레이어가 키 블레이드 들고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지랄 하는 것도 피곤하고 어지럽고 짜증나고 눈만 돌아가고 실속은 없고 좆같다고 했는데


....이젠 적들까지 똑같은 짓거리를 한다. 아니 더 심하지. 이 새끼들은 반드시 공격이 적중하는데다가 지들 멋대로 순간이동을 해 대니까.

다른건 몰라도 적들 3마리씩 내보내서 3:3 정정당당히 싸우는듯 했으나 중간중간 아군 2명 빼고 3:1로 싸우는 치졸함과 더불어 적은 슈아+전신판정 공격+범위공격+순간이동+아예 화면에서 사라짐을 시전 해 대는데


아니 씨발 진짜 좆같아서


내가 내 인격 자랑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단 한번도 패드를 던진 적이 없다. 그 정도로 나는 게임을 플레이 하는 내내 화를 다스리는 것에는 아주 도통한 사람이다. 몬헌을 할 때 위기가 오긴 했는데 그때 빼고는 정말 패드를 던질 만큼 빡쳤던 순간이 온 적이 없었다.


근데 씨발 이건 뭔데 패드를 던지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데? 최소한 몬헌은 법칙성이라도 있었지 씨발. 이건 뭐 법칙성 좆도 없다


진짜 적들이 아주 지랄쌍 좆같다. 적 3마리가 동시에 지랄발광을 하면서 공격을 하는데 좀 때릴려고 쫒아가면 순간이동으로 사라지고, 팰까 싶으면 저 멀리 높이 올라가 있고, 그래서 애써 쫓아가나 싶으면 아예 화면에서 사라져서 록온도 풀려버려 있고, 겨우 등장해서 보니 전신공격 판정이라 다가갈 수가 없고 좀 패는구나 싶어도 슈아라 내 공격이 끊기고 겨우 겨우 팬다 싶으면 다시 순간이동으로 사라져 있고 아니면 옆에서 공격 해 와서 끊기거나


단 한번도. 단 한번도. 내가 시원하게 공격을 끝낸 적이 단 한번도 없다. 아니 어떻게 게임을 하는 내내 원하는대로 공격을 끌어낼 수가 없는건데? 이거 플레이 하라고 만든 전투 시스템이 맞긴 하냐?


1:1도 좆같은 구조이건만 이걸 3:3으로 붙여 놓는게 아니라 중간중간 3:1로 만드는데 진짜 욕이 안 나올수가 없다. 이걸.... 대체 왜 이따구로 만들어 놓는거야?

몬헌 집회소 퀘에서 한번에 세마리 뜨는 경우도 이 정도로 빡치진 않는데 이건 진짜 아주 아주 좆같다.

차라리 전투가 좆같으면 그냥... 아 그래 그냥 개같구나 하겠는데


....한놈 잡을때마다 이벤트 컷신이 몇분을 잡아 먹어!!

한 새끼 잡고 컷신 보고, 또 한 새끼 잡고 컷신 보고 마지막 한놈 잡고 컷신 보고


이걸 4번 반복하고


...개 씨발들아!!! 여기 오기 전에 리치 7번 똑같은거 전투 반복하는 것도 진짜 드러워서 때려치고 싶었는데 이걸 4번을 또 반복을 시키냐 개 썅놈새끼들아!


아나 씨발 진짜 다 쳐 잡고 나서 정리하며 컷신을 띄우는 것도 아니고 이걸 한놈 한놈 따로 따로 전투 중에 전투 끊고 컷신을 보여주고 지랄이야. 아니 씨발 나 존나 싸우고 있던 중인데 이걸 왜 중간에 끊어? 아주 개씨발 진짜 그리고 이걸 4번을 반복하고?

심지어 뭐 마지막 보스 제아노트인가 머시기인가 이 새끼도 뭔 전투를 따로 따로 떼어놔서몇번을 연결시켜 놓고 이벤트 컷신 보고... 아오 아오 아ㅗ 아오 씨발 진짜

이게 재밌냐?

아니 진짜 이게 재밌냐고. 좆같은 개발자 새끼들아.

이게 어떻게 재밌을수가 있어! 전투 하는 내내 흐름을 끊어 먹는데! 그것도 4번을 반복시키는데! 정확히는 3명x4번이니 12번이나 컷신을 뿌려대는거지!


전투만 좆같으면 몰라! 연출도 좆같아! 아니 왜 대체 왜 패다가 그 흐름을 끊어 먹냐! 순간이동도 좆같고 전신판정 공격도 좆같고 화면에서 아예 사라지는 것도 좆같고 다 좆같은데 심지어 아니 씨발 패다가 컷신이 넘어가는건 진짜 아 씨발 진짜




진짜 내가 게임을 하면서 대체 내가 왜 왜 이런 고통을 겪어야 하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어

아니 씨발 진짜 좆같음의 경지를 뛰어 넘었어 씨발. 그래놓고 캐릭터들이 이벤트 컷씬마다 개똥가오 잡으면서 지랄병을 펼치는데 하나도 하나도 안 멋있어 병신들아


어떻게 된게 똥폼 잡으려고 컷신을 만들었으면 하나라도 좀 와닿는게 있어야 하는데 하나도 와 닿는게 없어.

스토리를 몰라서? 아냐. 스토리를 몰라서가 아니야.


하나 예를 들자면 도날드가 자기 목숨 버려가며 쓴 제타 플레어. 그거 동영상 찾아 보면 알겠지만 진짜 하나도 안 멋있다. 안 멋있어. 아니 그 정도 되는 기술이면 천지가 진동하고 엄청난 기에 밀려 다가가질 못 하고 광풍이 불고 하늘을 뚫고 엄청난 파괴력으로 지면에 흔적이 남고 열기와 증기가 휘몰아치고 공격을 받는 사람은 살이 타들어 가고, 엄청난 데미지에 괴로워하고 그래야 하는데


https://youtu.be/SkNBSZL5wQk

아니 씨발 저거 어딜 봐서 목숨을 건 기술의 연출인데?

속도감,위력,범위 아무것도 감흥이 없다.

원작을 몰라도, 그냥 아무것도 몰라도 저 상황에서 저 연출이면 당연히 뽑아내야 할 퀄리티가 있어야 하는데 그런게 없다. 이 게임 이벤트 컷신이란게 다 저 수준이다. 안 멋있어. 그냥 멋있는 척은 하는데 하나도 단 한개도 멋은 커녕 흥미도 느껴지지 않는다.

멋은 고사하고 속도,박력 그 어떤것도 충족이 안 되는데 멋있다고 느껴지겠냐고. 그런데 이걸 자꾸 들이미니 보는 입장에선 그냥 빡칠 뿐이다. 아니 이런 드럽게 재미도 없고 멋도 없는걸 대체 왜 전투 끊어먹고 자꾸 밀어넣는건데?


빡치면서도 그래도 플레이 하면서도 자꾸 전투 템포가 끊기면서도 그래도 뭔가 뭔가..있겠지 하는데 없다. 없어. 그냥 정말로 왜 이딴게 게임이랍시고 나왔는지를 알 수가 없을 정도로 좆도 없다.


전투라도 쾌적하던가. 전투 시스템 이전에 다 깠으니 여기서 또 똑같은말 하진 않겠는데 진짜 전투 시스템 기본이 안 되어 있는데, 적들 하는 짓거리도 얼탱이 터지고, 거기다 컷씬을 끼얹고, 그 컷신마저 재미 드럽게 없고

진짜 이 게임은 게임의 기본이란게 안 되어 있는 놈이다.


그냥 엔딩 보자마자 좆같아서 지워버렸다. 그냥 안 했으면 기분이라도 덜 좆같았을텐데 진짜 사서 고생이고, 이건 지금 덤핑되서 8천원대인데 내가 대체 왜 이걸 PSN에서 3만원이나 넘게 주고 샀는지 멍청한 날 탓 하지 않을수가 없다. 세상에 얼마나 재미가 드럽게 없으면 나온지 얼마 안 된 게임이 절반이나 세일을 해? 월드 오브 파이널 판타지도 이 정도까진 아니지 않나?

정말 생각하면 할수록 화딱지가 난다. 어떻게 어떻게 이딴걸 씨발




어떻게 이딴걸 내놓을수가 있냐! 이 개씹노잼을!!! 개새끼들아 진짜!! 아오 진짜 어이가 없네. 씨발 내 게임인생에서 언어 압박으로 스토리 1도 이해 못 하고 클리어 했던 게임들도 최소한 이보다는 재미있었고, 존나 쿠소겜이라고 싼 값에 구매했던 게임들도 이 정도는 아니었어. UPPERS도 최소한 너보다는 재밌었어! 절대요격워즈도! 테일즈 오브 레전디아도! 지금 진지하게 NDS게임인 아이언 마스터랑 킹덤하츠3 중에 어느게 재밌었는지 진지하게 고민이 될 정도다.


차라리 이 그래픽에 섬란카구라가 나왔더라면 씨발.. 아니 근데 킹덤하츠3 그래픽도 들쑥날쑥한데다 이걸 균일하게 고퀄리티 그래픽이라고 하기에는 그마저도 좆같다. 아니 진짜 좆같지 않은 구석이 단 하나도 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