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23일 목요일

2월 한일월정액 애니 감상

 글레이프니르-

만화 원작 애니메이션. 1권 무료보기로 봤을때는 그다지 흥미는 없었는데 애니로 나와 있어서 그냥 봤다.

능력자 배틀로얄물로서 전개는 화끈하진 않다. 예컨데 배틀물로서 컨셉을 잡은 만화들은 캐릭터가 가진 능력이 좀 이상하더라도 전투에 써 먹을 정도로 응용을 하는 편인 반면, 이 만화의 등장인물들이 가진 능력 중 비전투 능력은 그야말로 거의 쓸모가 없다. 전투 능력이 비대칭이라 극과 극의 차이를 보이는데다, 이를 풀어나가는 전투 방식은 원작의 흐름과 같은 전개인지 이해하기 힘든 흐름도 보여진다. 캐릭터의 성격이나 극 중 활동도 매끄럽지 않아 이야기의 흐름에서 흥미가 안 생긴다.

1권 무료보기를 봐도 흥미가 안 생기는데 애니메이션 1기를 전부 봐도 다음이 궁금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마무리를 저렇게 해 놓으면 어쩌라는거지 라는 생각 밖에 안 든다. 보통 애니메이션이 1기 12화 안에서 분량 조절을 하며 적당히 결말을 내는 반면 이 애니는 결말을 내는데 실패를 했다. 분량 조절 실패인가 하는 것은 원작을 전부 본게 아니라 모르겠으니 패스.

주인공과 주인공을 문제의 소용돌이에 끌어들인 여주의 관계는 마치 에반게리온의 신지와 아스카 같은 느낌도 나는데, 기가 센 여주에 흥미가 없는터라 이것 역시 마이너스 요소.

주인공이 이야기에 강하게 얽혀 있지만 기억상실로 인해 이를 비공개 정보로 돌리는 것도 모자라, 주인공 중심의 이야기가 아닌 타인의 행동에 끌려가는 수동적인 점도 마이너스.

유일하게 배틀물로서 흥미로울 요소는 인형탈이 되어버린 주인공 안에 타인이 들어감으로써 두 사람의 능력을 합칠수 있는 부분이 예상할 수 없는 변수 외 요소로서 작용할수 있다는 점인데 문제는 이게 두 사람의 마음의 싱크로와 능력자와 능력자가 합친것 말고는 예가 없다는 것이라 현 남주,여주의 관계로서는 미래가 안 보인다는 점이라 아쉽다.

배틀물로서는 그저 그렇고 시리어스한 스토리로서도 좀 우주인 만능주의 같기도 해서 별로다.


파티피플공명-

제갈공명이 현대에서 가수 매니저를 하는 이야기. 제갈공명의 지략을 통해 갖가지 난관을 풀어나가는 점이 흥미요소로 여주인공은 노래를 잘 하긴 하는데 이게 얼마나 잘 하는건지 객관적인 지표가 없다보니 음악 요소로서는 애매하다. 악기 경연 같은 요소에서 흔히 보여지는 재능과 실력의 차이와 그로 인해 느껴지는 벽 같은 점을 표현하는게 거의 없어서 경연은 하지만 경연이 본질이 아닌 느낌. 그럭저럭 볼만하고 삼국지 좋아하면 이렇게도 짜 맞추는구나 하는 재미도 있긴 한데 주인공과 대적하는 상대가 전부 공명의 덕을 보며 서로 윈윈한다는 점이 일본 특유의 가증스런 선한 척이 너무 드러나서 위선적인 느낌도 강하게 받는다.

만화책 무료 보기로 봤을 때는 여주가 참 귀엽고 매력적으로 그려진 반면 애니는 여주인공을 그다지 강조를 안 해서 좀 아쉽다.


친구게임-

이 역시도 만화 원작, 친구와의 우정을 걸고 진행하는 사기극. 돈 때문에 끌려와 우정을 시험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속이는 게임을 진행하는데 상당히 복잡하게 얽혀있는 인간관계 덕분에 팀 내의 배신자를 찾아내면서도 팀을 망가뜨리지 않아야 하고, 상대 팀과의 대결에서도 인간성을 시험하고 시험 당하는 그런 전개가 흥미진진하다. 다만 대부분의 진행은 주인공 원툴로서 이루어지고, 심리전이라기 보다는 주인공이 파 놓은 전개대로 흘러간다 라는 느낌이라 공방의 묘미는 별로 없다. 예컨데 주인공이 계책을 내놓는다. - 상대에게 논파 당한다 - 하지만 그것도 주인공이 예상한 부분이라 주인공이 의도한대로 흘러간다 라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

인간관계 구성은 흥미롭긴 한데 친구게임이라고 하는 데스게임을 진행하는 조직에 맞선다는 점은 그다지 흥미롭지가 않다. 공권력도 어쩌지 못 하는 존재를 일개 미성년자가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 그리 현실적이지 않은데다 두번째 게임에서 보여지듯 이를 관찰하는 다수의 존재가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친구게임을 집행하는 조직만이 적이 아니라는 것도 문제. 이런 조직을 와해 또는 붕괴시키려면 그만한 논리적인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은 그게 어렵다. 그나마 가능할것 같은 전개라면 예컨데 조직쪽의 가장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존재가 정치인이고 그 정치인의 정체를 유추해서 폭로하고 서로의 위치를 걸고 게임을 하여 이기고 상대를 무너뜨려 뒷배를 봐주는 사람을 날려서 조직이 자연붕괴되게 만드는거 말곤 거의 방법이 없겠지. 그리고 실제로도 우두머리를 저격한다는게 뭐 거의 정석적인 전개이기도 하니 결말이 그다지 흥미가 돋질 않는다.

순백의 소리-

만화책 무료 보기로 봤을때는 음악 만화로서 상당히 박력있는 연출로 몰입감이 있는 반면 애니는 만화의 컷이나 연출을 그대로 끌어다 쓸수는 없는터라 박력이 덜하다. 더군다나 만화의 연출로 유추할수 밖에 없는 소리를 애니에서는 직접 들려줘야 하는데 이 샤미센 소리가 그닥 흥미로운 음악은 또 아닌지라 만화가 보여주는 연출과 애니메이션에서 보여지는 청중의 반응과는 전혀 딴판인 음악 때문에 몰입이 안 된다. 적어도 샤미센 연주가 좀 끝내주게 좋은 연주니 느낌을 준다면 조금이라도 몰입이 되었을텐데.

그래서 탈력받는 샤미센 연주는 그렇다 치고 나머지 부원들과의 인간관계나 주인공의 성장 부분에서 좀 흥미로운 전개가 나오냐면 그것도 아니다. 관심있는 여자 부원을 신경쓰느라 사사건건 주인공에게 시비를 거는 놈이 자꾸 흐름을 깨고, 부원들 실력도 별로인데 여기서 캐릭터의 드라마나 사연도 별로 특별한게 없고 갑툭튀 엄마에게 끌려다니다 보니 재미는 그닥. 1권의 전개는 흥미로운 반면 그 이후의 학교를 다니는 부분 부터 급락한다. 차라리 할아버지 처럼 방랑을 하며 여러 사람을 만나고 샤미센의 깊이를 더해가는거라면 꽤 흥미로울텐데.


터무니없는 스킬로 방랑밥-

그냥저냥 볼만한 하지만 깊이도 뭐도 없는 삼류 이세계 현대 구르메 만화. 소설이 원작이고 그래서 기대는 안 했는데 전개 자체는 그냥저냥 무난하다.

특히나 무난한 점은 능력을 들키지 않으려고 몸을 사리는 점 정도. 근데 그것도 초반 1,2화만 그렇지 그 이후 최근 마지막으로 본 6화까지는 그런거 없고 그냥 밥 해 먹는게 주된 내용이라 뻔해서 재미가 없다. 딱 1,2화 분량 정도에서 적당히 연착륙 한 덕분에 무난하게 보는거지 재미는 없다. 작가 편의주의적 요소가 넘치는데 아이템 창고와 현대세계의 쓰레기를 먹어서 처리 해 줄 슬라임 테이밍이나, 디저트 공양으로 받는 여신의 가호나, 계약한 펜릴의 보호막이라던가 덕분에 긴장 요소가 전혀 없다. 돈도 펜릴이 사냥한 전리품을 팔거나, 현대의 향신료를 사다가 몇배의 가격으로 파는 등 그야말로 교환비 쌈싸먹는 구조 때문에 뭔가가 부족해서 곤란하거나 처리하지 못 해 전전긍긍하는 등의 문제가 전혀 생기질 않아서 전개에 흥미가 생길 부분이 없다.

일본 컨텐츠 특유의 일식 최고 같은 전개도 자중을 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돈까스가 자주 나오는거 보면 그것도 뭐 얼마 못 갈것 같기도 하다.


블루 록-

축구는 살인이다 라는 해괴한 대사들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만화라 내용이 궁금했는데 그럭저럭 재미있다. 특히 이야기를 흥미롭게 만드는 요소는 팀이면서도 라이벌인 관계를 매번 바꿔 주기 때문에 지루 할 틈이 없다. 스트라이커의 본질이나 축구를 원점에서 돌아본다거나 의외로 축구 자체에는 진지하게 임하고, 선수들의 강점을 살리는 성장물의 요소도 충분하다. 다만 전개에 있어서는 주인공이 속한 그룹이 최약팀인지라 승리하는 부분에서는 좀 억지요소도 보여진다.


나만이 없는 거리-

타임리프물. 주변에서 일어나는 끔찍한 사고에 한해 시간을 돌이켜 플래시백을 받는 특이한 능력을 지닌 주인공. 사고를 막기 위해 주인공을 도운 어머니가 범인에게 살해당하고 주인공은 범인으로 몰려 도망치는 중 과거의 자신으로 돌아가 오래전의 사건을 쫓는 이야기.

타임리프물의 문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는 피하기 위해 타임리프를 밥먹듯이 남발한다는 점인데 '나만이 없는 거리'에서는 딱 두번, 어머니가 살해당해 십몇년전으로 돌아갈때 한번과 친구의 죽음을 막지 못 해 원래 시간대로 돌아와 진범을 확인하고 자신의 의지로 다시 돌아올때 한번만 사용된다.

내가 도쿄 리벤저스를 좋게 보지 않는 이유가 타임리프의 횟수가 많다는 점에서 너무 타임리프 만능주의로 여겨지는 게 별로라서 몰입이 안 되는 것도 있다. 그래서 나만이 없는 거리는 몇 안 되는 기회로 어떻게든 미래를 바꾸고자 하는 주인공의 발버둥치는 노력이나 시도가 의미있게 다가온다. 타임리프물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오류가 적은 점은 좋지만 반대로 결말은 좀 대충 짠듯한 허술함의 아쉬움도 있다. 결말이 참 다른 무엇보다도 좀 예상 밖이고 독특해서 호불호는 많이 갈릴 듯 싶다.


흑의 소환사-

보다가 중간에 관둠. 대놓고 치트물이라 보는 재미가 없다. 그렇다고 이야기가 재미있는것도 아니고.

진화의 열매 -

이것도 마찬가지로 보다가 그만뒀다. 대놓고 치트물인건 똑같은데 전개는 위에 언급한 흑의 소환사보다도 더 형편 없다. 갈등의 요소와 성장의 방법 등이 그럴싸한 흐름으로 진행 되는게 아니어서 더 심각하다. 최소한 흑의 소환사는 치트물로서 지 하고 싶은대로 멋대로 힘을 사용하는 그런 재미요소라도 충족되겠지만 얘는 지나치게 전개가 유치해서 그런 만족도도 없다.


변경의 팔라딘-

걍 꾸역꾸역 12화까지 다 봤지만 재미는 없다. 일단 이야기 진행이 느리고, 그다지 긴장되는 부분이나 갈등 요소가 없다. 기연도 너무 당연하다는 듯이 이어져서 캐릭터가 늘어나는 재미도 없고.

완성형 캐릭터는 만들어 놨는데 그걸 배치해서 쾌감이 재미를 주는 부분이 부족하다.


억울한 사룡낙인-

착각 코미디 장르. 초식 드래곤을 흉악한 사룡으로 착각한 소녀를 대충 얼버무리기 위해 권속으로 만들었다고 하자 소녀 자신도 모르는 마법의 잠재력을 발휘해 초식룡을 진짜 사룡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상황이 연달아 일어난다. 착각물 특유의 막나가는 주변인물에게 휘둘리는 요소가 권속 소녀의 착각 하나에 주로 몰려 있어 이야기의 밸런스적인 면은 별로 좋지 않다. 어느 정도 맞장구 쳐주는 쪽이 필요한데 그게 좀 부족하다.

만화책을 사 봐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했는데 그럴 정도로 재밌다는 않아서 패스.


허구추리2기-

1기가 하나의 에피소드를 너무 질질 끌어서 별 기대는 안 했는데 그럭저럭 괜찮다. 아직 7화까지만 봤지만 적당히 에피소드들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다. 다만 추리물로서는 좀 약하다. 거짓과 진실 두가지를 담기 위해 에피소드의 결이 옅어서 추리라고 할 정도의 복잡한 사건이 없다.여주와 남주 캐릭터도 매번 서로 좋아하네 아니네 식의 비슷한 내용의 대사만 말하기에 좀 질린다. 그래도 뭐 이 정도면 재밌게 볼만하다.


하코즈메 -

여자 경찰관이 주인공인 경찰서 휴먼 드라마 애니메이션. 경찰관으로서의 고충이나 빈번하게 생기는 일들을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주인공이 여자 경찰관이라서 강력 범죄는 등장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딱히  편한 것도 아닌 온갖 일에 치이는 다양한 고생을 보게 된다. 개인적으로는 체포하겠어처럼 너무 이상한 캐릭터와 에피소드가 득시글한 비일상적인 만화 보다는 100배 낫다고 느낀다. 


Ssss.다이나제논-

전작 ssss.그리드맨이 캐릭터성은 있는데 캐릭터 관계와 이야기가 빈약했던 것에 비해 다이나제논은 캐릭터 관계의 이야기는 충실한데 반대로 캐릭터성은 떨어진다. 그리고 캐릭터도 트리거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에서 벗어나질 못 하는 느낌이고. 일단 주인공을 비롯한 주변 캐릭터를 보면 그리드맨은 주변 캐릭터의 외견적 특징이 확실해서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캐릭터가 있는 반면 다이나제논의 캐릭터는 너무 평이해서 매력적으로 끌리는 캐릭터가 없다. 적들도  마찬가지로 캐릭터가 넷이나 되는 반면 그리드맨의 깜댕이 하나만한 포스가 없다. 대신 이야기는 충실하게 다루기에 전작에서는 캐릭터 이야기를 너무 대충 얼버무려서 이게 왜 이따구로 전개되나 싶은건 좀 적어졌다.

그리고 그리드맨이 전투는 맛깔나게 뽑은 반면 다이나제논은 합체,변형 뱅크씬만 줄창 울궈먹는 주제에 전투가 더럽게 재미가 없다. 인상깊은 전투도 없고, 필살기도 감흥이 없다.

캐릭터 관계는 좋아졌지만 그렇다고 딱히 이해하기 좋게 잘 풀어주는건 아니어서, 그리드 나이트의 등장은 전작 그리드맨을 본 적 없다면 이해하기 힘든 등장과 개입이며, 캐릭터 설명을 전혀 하지 않기에 쟤는 대체 뭔가 싶을수가 있다. 정말 전혀 아무런 설명을 하지 않아서 전작을 안 봤다면 이해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그리고 캐릭터 스토리도 풀기는 푸는데 이해하기 쉽게 세세하게 푸는게 아닌지라 대강 이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는 정도로만 할애한다는게 문제다. 그니까 전작 그리드맨에서도 아카네의 심리와 얽혀있는 문제를 풀기 보다는 걍 닥치고 이 세계가 위험하다 식으로 회수를 때려잡던터라 전개가 매끄럽지 않았는데 다이나제논도 그 점에선 별반 다르지 않다. 이래서 내가 트리거 애니를 보기 싫어하는건데.

개인적으로는 그리드맨보다도 더 별로였다.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추가되긴 했지만 충분히 추가되진  않았고, 전투는 다운그레이드고, 그리드 나이트의 개입은 좀 뜬금없는데 설명도 안 하면서 마지막화까지 끌고 가고, 다이나제논의 탑승 자격이나 괴수술사의 재능이나 대충 넘어가는 식의 전개도 별로, 여자 괴수술사의 성격이 바뀐 것도 설명이 없고, 하여간 이래서 트리거 애니는 영... 그래도 좀 나아지지 않을까 하고 봤는데 말이지. 발전이 없네.


드래곤, 집을 사다 -

Rpg비틀기 개그물인거 같은데 재미는 없다. 4화에서 하차.


Rpg부동산 - 왜 rpg부동산인지 모를 이야기. 재미가 없어서 2화에서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