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0일 목요일

결국은 돈

과거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뉴스에서 사건 사고가 들리면 참 안타깝다. 어떻게 해결책은 없을까, 법을 개선해야 하지 않을까, 잘못한 사람은 처벌을 받긴 받을까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지만 정작 이 말은 잘 안 보인다.



저게 다 돈 때문이잖아.


오랜 인류의 역사상 금본주의가 나라를 망친 전례가 많다보니, 돈을 밝히는 것이 약간 터부시 되는 경향이 있다. 돈 이야기를 하면 돈을 밝히는 것 처럼 보이니까 말이다.


어린이집 사태도 제주 영리병원도 하청 비정규직 사망사태도 카풀 문제도 팬션 사고도 전부 돈 때문이다.


돈 중요하지. 있으면 편하고 풍족하고 불안이 사라지니까. 하지만 그 돈이 그냥 생겨나는건 아니잖아? 어딘가의 지출에서 줄이고, 어딘가의 소득에서 더 추가 할 꺼리를 찾아야 하고.


그리고 그렇게 하나 하나 건드리다 보면 결국 건드려서는 안 되는 영역을 건드리게 되는거지.


사람보다 돈의 가치를 우선시 하는 것이 지금 현 인류의 본 모습인데, 정작 돈 이야기를 꺼내면 다들 꺼려하지. 이런 저런 핑계를 대긴 해도 뭐 결론적으로는 내 돈 나가는게 싫다는거겠지만.


 진짜 다시금 확신하게 되는 것이 경제라는 것은 약탈을 다른 말로 돌려 쓰는 거다. 차후에 AI가 시장 자금의 흐름을 분석하게 될 경우 인류의 멍청한 낭비와 끝이 없는 탐욕이 어떻게 드러날지 궁금해질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