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6일 금요일

드라마 완다비전 감상

로키가 너무 실망이어서 그런가. 팔콘과 윈터솔져도 잘 만든 드라마였지만 완다비전은 그보다 더 좋았다.


완다비전은 주인공 완다가 비전을 잃은 상실감으로 인해 시트콤처럼 변해버린 닫힌 세계에서 사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이 세계는 주인공인 완다가 바라던 세계로 사랑하는 사람과 가족과 친절한 이웃과 시트콤처럼 가벼운 해프닝만이 존재한다.

초능력자인 완다와 비전은 자신들의 정체를 숨기면서 일반인처럼 살아가고 그 모습이 시트콤처럼 유머러스하게 진행된다. 마블 드라마라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자연스럽게 유쾌하고 재미있는 시트콤을 만든것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아예 시트콤을 따로 만들어도 될 정도다.

그러나 이 닫혀버린. 외부에서는 헥스라 불리는 공간에서 완다의 능력이 불안정해지며 동시에 이상현상이 발견된다. 제 4의 벽을 연상케 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비전은 이 세계에 대해 의문을 느끼며 진실을 찾으려 한다. 동시에 헥스 외부에서는 소드의 책임자인 타일러가 이 상황을 주시한다.

비전이 진실을 찾을수록 완다의 세계는 뭔가 어긋나는 것 같게 느껴지고 화목했던 완다와 비전의 사이는 거짓으로 서로를 속이며 어긋나게 된다. 동시에 헥스 내부에서는 마녀 애거사가 외부에서는 타일러가 각자의 목적을 위해 세계에 간섭하려 한다.

완다비전의 구성이 참으로 매력적이면서도 뛰어나다고 느껴지는 점이 바로 이것인데 헥스라는 공간을 만들어 자신만을 위한 세계를 만든 것은 완다로서 그 안에 빨려들어간 자들을 꼭두각시처럼 조종하는 모든 문제의 원인이며 히어로 무비로 치면 빌런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에 그치지 않고 두명의 빌런이 개입한다. 마녀 애거사는 헥스 내부에서 완다의 힘을, 타일러는 외부에서 비전의 힘을 원한다. 서로 목적이 다른 두 존재는 기묘하게도 서로의 행동이 맞아 떨어지면서 완다를 흔들고 비전이 의심케 한다. 동시에 문제 해결 방식도 훌륭하게 마무리짓는데 애거사는 완다가, 타일러는 fbi가, 헥스 내부의 적은 내부의 인물이, 외부의 적은 외부의 인물이 마무리짓는다.

완다는 본의아니게 피해자를 만들었지만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고치려 한다. 만약 완다가 유일한 빌런이고 스스로 고치는 결말로 끝난다면 사실 좀 밋밋했을것이다. 악당으로서 무게감이 덜어졌을테니 말이다. 스스로 문제를 일으키고 스스로 고치는건 말그대로 시트콤같은 흐름이다. 그래서 이 이야기에는 양 날개를 떠받치는 애거사와 타일러가 균형을 잡는다.

완다는 자신이 저지른 일을 수습하려 하지만 동시에 자신이 바랬던 소중한 가족도 잃는다는 사실을 애거사의 발언으로 확정짓고 애거사는 완다의 능력을 갈구하면서 이 모든 것을 이뤄줄수 있다며 말한다. 비전을 자신의 무기로 만들기 위해 완다의 행동에 영향을 준 타일러는 무기로서의 비전을 얻기 위해 완다를 제거해야 할 대상으로 여긴다. 비전만 복구할수 있다면 완다는 아무래도 상관없어하며 외부의 위기로서 완다의 가족을 위협한다.

덕분에 완다가 저지른 잘못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위기를 겪고 극복하면서 가족애를 돋보이게 만들어 히어로의 숭고한 모습처럼 보이게 만든다.

이야기는 정말이지 잘 만들어졌다. 몇몇 좀 이해가 안 가고 맘에 안 드는 요소들도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그림을 훼손하고 집중하지 못 하게 할 정도는 아니다.

배우의 연기도 성우의 연기도 잘 어우러졌는데 애거사를 연기한 케서린 한의 연기는 매우 뛰어나 정말이지 어느새 옆에 와 버린 수다쟁이 이웃과 흉계를 꾸미는 마녀의 모습 두가지를 매우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만들고 있고 애거사의 더빙을 한 양정화님의 연기가 한층 더 몰입하게 만든다. 캐서린 한의 연기가 시각적으로 휘어잡는다면 양정화님의 연기는 귀를 휘어잡는다. 다른 언어 버전의 더빙도 애거사 배역에 집중했는지 서로 쟁쟁한게 인상적이다.

완다의 엘리자베스 올슨이 생각외로 젊은 느낌만 아니라 80년대 복고풍 느낌도 소화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는데 대역을 쓴것처럼 정말 다른 느낌을 주어 놀라웠다.

비전역의 유호한님은 인워에서 들었던 목소리와 느낌이 좀 다른데 인워에서는 주역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던 반면 완다 비전에서는 확실히 존재감을 뽐내고 시트콤에도 뛰어난 연기로 즐겁게 만든다. 인피니티워와는 다른 느낌으로 즐길수 있다 


엔드게임이 끝나고 앞으로 마블 시네마틱이 기대가 되지 않고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전에 이야기 했었는데 드라마를 보면 기대반 우려반이다.

팔콘과 윈터솔져,완다비전처럼 자신만의 색을 갖고 입지를 다지며 올라가면야 별 문제 없겠지만 문제는 영화다. 드라마를 안 본 사람도 이해시킬수 있는 이야기가 될지가 미지수다. 팔콘이 어째서 슈트가 바뀌고 방패를 능숙하게 사용하는지, 완다는 어떻게 스칼렛 위치의 힘을 각성했는지를 빠르게 그리고 이해할수 있게 설명을 못 하면 초반을 휘어잡는데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드라마 로키처럼 아예 내용도 조지고 다른 작품 프리퀄마냥 알고 가야 하는 요소처럼 만들어 버리면 그냥 보는걸 포기해야 할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