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7일 목요일

고스트 오브 쓰시마 1장 완료 2장 초반까지 감상









딱 서커펀치 스타일의 게임


인퍼머스 세컨드선이랑 이 고스트 오브 쓰시마랑 거의 같은 구조로 느껴진다.

 연기,네온,비디오,콘크리트의 각 능력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적과 상황은 고스트 오브 쓰시마에선 태세로 되어 있다.

전작의 샤드 수집은 호부 수집으로 미션,여우굴,신사를 찾아 얻는 것으로 컨텐츠의 틀은 다르지 않고,

오픈월드지만 스토리상 다음 맵으로 넘어가지 못 하는 것도 동일하다.

스토리도 가족을 위해서-> 적의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도 동일하고.

그래피티는 하이쿠로 되어 있고 아 근데 하이쿠 좆도 재미 없다. 그리고 뭔 기도하는 것도 있다던데 뭔지도 모르겠어. 왜 넣었는지도 모르겠고


고스트 오브 쓰시마로 오면서 좀 변화한거라면야 장비의 개념이 있고, 칼싸움을 위한 받아내기와 일섬, 일기토 등이 있는 정도. 주인공이 사무라이이니 초능력을 지닌 인퍼머스 주인공처럼 날아다니지는 않고.


인퍼머스 세컨드선은 진행이 좀 더 스피디하고, 오픈월드 게임 중 가장 로딩이 빠른 점에서 스피디함이 좋다.

누가 소니 퍼스트 아니랄까봐 거지같은 터치패드 스와이프를 애용하고 있다. 갖다 버려 씨발...

순한맛 소울류 느낌으로 게임 자체는 쉽게 죽는다. 데미지가 쉽게쉽게 박히고 적의 종류에 맞는 태세를 쓰지 않으면 가드를 깨기 힘들기 때문. 대신 사망 패널티가 없고, 부활이 빠르니 죽어도 큰 문제는 못 느낀다.



스토리 진행시 이벤트 씬들은 죄다 스킵이 안 된다. 개씨발. 스토리도 솔직히 사무라이의 길이나 가문이나 하등 별 관심 없는 것들을 들고 나와서 스킵 좀 하고 싶다. 그나마 유나를 기반으로 하는 구출 스토리나 사기꾼 켄지 관련은 볼만 한데 다른 놈들은 그닥...

등장인물들이 다 하나 같이 못 생겼다.

은신 게임으로서는 은신 포인트가 별로 좋지 않다. 하지만 메기솔3처럼 정해진 구조물 아래로 들어가서 숨는게 가능하다는 점은 좋음. 은신 게임으로서는 좀 허접하다. 발각 2단계가 아니라면 적들은 그냥 신경도 안 쓴다. 더군다나 몽골군 막사 안으로 들어가면 적들의 발각 단계가 그냥 초기화 되어버리는지 따라서 들어오는 몽골군을 전부 암살 가능하다. 연속 암살이 되면 연속 암살 하고 막사로 들어가서 피하고 다시 오는 놈들 연속 암살 하는 것도 가능. 진짜아아아 은신으로서는 개허접하다.

액션도 솔직히 태세 맞춰서 때려야 하고, 때린다는 것도 일방적으로 가드 게이지 깨서 데미지를 줘야 하는거라 실드의 개념이 가드로 바뀐 정도 뿐이다. 인퍼 세컨드 선도 그런 적들이 있지 않았나? 콘크리트라고 실드 달고 그걸 깨야 데미지가 들어가는 적들. 딱 그 수준.


스토리 진행을 위한 목적지를 바람이 가르쳐 주는대로 가야 한다. 그냥 목적지가 화면에 표시되게 해도 될텐데 왜 이 지랄 하는지 모르겠다. 그냥 옵션으로 선택 유무를 하게 해 달라고. 니들 좆대로 강요하지 말고.


구린 게임은 아닌데 세간의 평가처럼 존나 잘 만든 쩌는 게임은 아니다. 딱 인퍼머스 세컨드 선 수준에서 분위기만 좀 더 살고, 인퍼머스 세컨드 선의 개같은 TPS 일변도가 아니라서 좀 더 써는 맛이 있을 뿐, 그 이상은 없다. 자유도도 없고, 뭐 선악 개념도 없으니까.


아무래도 라오어2가 조져서 반사 이익을 얻는거 같은데 그럭저럭 할 만한 게임이지만


스킵 어따 팔아 쳐 먹었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