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7일 목요일

절대절망소녀 단간론파 어나더 에피소드 감상



















구리다.


추방선거가 구리다고 했는데 이건 그보다도 구리다.

추방선거보다 나은 점은 그나마 개연성이 쪼끔 더 있다 수준이지 그렇다고 이 개연성이 물흐르듯 자연스럽다 라는건 아니다.


일단 기본적인 플레이인 3인칭 숄더뷰 슈팅 액션을 보자.

슈팅 액션이라고 하지만 실상은 퍼즐이다.


......이상하지? 이상하다.

초반 느낌은 마치 바이오하자드 풍으로 어느 곳에 숨어 있는지 모를 모노쿠마가 튀어나오는 것을 확성기 총으로 쏴서 없애는 것이다. 이것으로 초반의 공포스러운 느낌은 잘 잡긴 했다.





문제는 게임의 주 된 플레이가 전부 죄다 퍼즐이다.

뭐지? 이거 공포게임인가? 슈팅게임인가? 하는 와중에 게임은 연신 퍼즐로 달려간다. 물론 슈팅 파트가 없는건 아닌데 솔직히 퍼즐에 비하면 존재감도 없다. 왜냐. 적들. 모노쿠마 라고 불리는 이 괴물 로봇들을 상대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 바로 확성기 총의 기능이고 이 기능 자체가 퍼즐성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순수하게 슈팅으로 적들을 잡는 걸 별로 권하고 있지도 않고, 특히나 퍼즐 파트에서의 주된 목적은 얼마나 정해진 요소로 적들을 한꺼번에 소탕하느냐이므로 슈팅은 그냥 퍼즐을 위한 장식일 뿐이다.

이게 얼마나 짜증나게 만드냐면 일단 초반의 공포스러운 느낌은 얼마 안 가서 그냥 사라져 버린다. 왜냐. 모노쿠마의 AI가 두렵지 않다. 막 스크럼을 짜서 몰려 오고 압박하고 무차별로 공격해서 게임오버의 공포가 밀려오고

그러지 않는다.

모노쿠마는 게임에 조금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적당히 걷는 정도로도 상대가 가능하고 왼쪽(모노쿠마 입장에서)눈을 쏘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게 된다. 확성기 총의 강화를 하는 코토다마 강화 요소로 탄수를 늘리면 그리 탄수 부족도 없다.  정 뭐하면 보조 캐릭터인 후카와로 체인지하면 배터리 지속시간 동안 데미지를 안 받고 일방적으로 공격도 가능하다. 따라서 이 게임은 두려운 요소가 없다.

그럼 뭐지? 이 절망스러운 혼돈 속에서 무엇이 이 게임을 잡고 있는것이지? 라고 한다면 퍼즐이다.

그냥 시종일관 게임기 퍼즐이라고 게임기에서 보여지는 CCTV의 화면을 보고 정해진 공간에서 정해진 규칙대로 적들을 처리하는 퍼즐이 사방팔방으로 뿌려져 있다.

내가 언챠티드를 하면서 대체 어떻게 올라 왔냐고 사방팔방에 나타나는 적들을 보고 까댔는데 이 게임도 마찬가지다. 대체 어떻게 왔는지 알 수 없는 상점과 퍼즐들을 보며 이 게임의 몰입감을 잃는건 둘째치고 그놈의 퍼즐을 대체 누가 어떻게 배치 해 놨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짜증나게 많다. 그냥 조금 진행하고 나면 죄다 퍼즐만 있다.

초반은 그래도 슈팅 게임으로서 뭔가 흐름이 있다고 한다면 중반부터는 오로지 퍼즐로만 나가니 진행 자체가 귀찮다. 번거롭다. 대단히 무의미하게 반복적이다 라는 느낌을 받는다.


그도 그럴것이 이 퍼즐을 플레이 하는 과정들 중 상당수가 스킵이 안 된다. 퍼즐을 시작 할 때 게임기를 일일이 움직여라로 기동시켜야 하고, 게임기 화면이 뜨는 걸 봐야 하고, 게임기에 CCTV화면이 뜨는 걸 봐야 하고, 그걸 또 클리어 하면 도트풍 캐릭터가 만세 하는걸 봐야 하고..... 아니 그래서 진짜 짜증나서 그냥 정해진 규칙대로 클리어 안 하고 말게 된다. 정해진대로 클리어 하면 도트풍 캐릭터가 나와서 스킵이 안 되니까. 비록 짧은 순간이긴 하지만 그 순간 자체가 스킵이 안 되는데 그게 몇번씩이고 반복이 되니까 개답답하다.


더더더더군다나 하등 쓰잘데기 없는 홀로그램 스티커를 모아야 하고, 일부러 만들어진 샛길로 일부러 가서 잡템 하나 스킬북 하나 얻은 뒤에 다시 먼길을 느릿느릿한 이동속도로 돌아와야 하고 이걸 하다보면 이 게임이 주었던 공포심이란게 눈꼽만큼도 남아있지 않게 된다.


게다가 왜 그렇게 쓸모없는 종이나 책이나 일기나 쓰잘데기 없는 요소들이 많은지... 차라리 이동이라도 빨랐더라면 덜 열받았을거다. 근데 이동속도가 개 느린데 이 게임의 요소들 중 대부분이 발품을 팔아야 하는 위치에 있다.

그리고 그렇게 거지같은 과정을 거쳐가면서 보스전을 들어가면 보스전은 또 시발 퍼즐. 적당히 보스 패턴에 맞춰서 정해진 행동을 해야 약점이 드러나고 그 약점을 때려서 데미지를 주면 항상 같은 패턴으로 적들이 똑같은 최후를 맞이하고 결과창으로 넘어가면 스킵도 안 되는 왠 노랑머리 남자놈이 채찍으로 쳐 맞는걸 지켜보며 결과를 평가하는데 이게 스킵이 안 된다.

아니 씨발 난 이 새끼 보기 싫다고. 근데 시발 게임을 만든 새끼들이 게이새끼들인가 대체 왜 이 장면을 스킵을 할 수가 없어.

게임 자체가 복장터지게 느려 터진데다 퍼즐에 불필요한 행위들을 많이 요구하는데 그걸 다 수행해야지 각 장의 평가 점수가 좋기 때문에 더더욱 빡치게 만든다. 액션을 잘 하는게 평가 점수가 좋은게 아니다. 물론 컨티뉴 횟수도 평가에 반영 되기에 액션도 잘 해야 하지만 게임오버 당하지만 않을 정도로 하면 되고 후카와로 체인지 하면 적들이 다구리 해도 별 문제 없으니 제일 중요한건 퍼즐의 컨티뉴 횟수가 문제다. 3D 슈팅은 그냥 장식이다 장식. 심지어 그 코토다마에 부착하는 파츠의 조합도 아무런 의미도 없다. 데미지를 올려도 실상 데미지를 올린 만큼 효과가 전혀 없고, 유일하게 효과라고 할 수 있는건 오로지 탄수 증가 정도 뿐이다. 게다가 대체 왜 파츠끼리 엑셀런트 굿 이러면서 추천이 되는지 뭔 시너지가 있는지 아무것도 없이 그저 한쪽 성능만 강화하면 엑셀런트 이 지랄을 하는데 진짜 게임으로서 시스템이 너무 너무 허접하다.


게임의 기본이 이따위인건 이만하면 설명이 되었을테니 그 다음으로 넘어가자. 스토리도 정말 개노답이다.

일단 주인공. 여주인공이 시종일관 질질 짜는걸 봐야 한다. 아무리 평범한 여고생. 펴어~엉범한 여고생이라 하더라도 그렇지 이걸 시종일관 질질 짜는것만 보여주고 뭔가 능동적인 모습을 안 보여주는데  이게 납득이 가는 느낌이 없다. 왜냐하면 스토리의 전개를 위해 캐릭터가 능동적으로 행동했으면 절대 이어지지 않는 순간들을 넘어가기 위해 일부러 캐릭터를 무능하게 표현하기 때문이다. 근데 그 구간이 너무 길어. 짜증나. 근데 그 구간을 일단 넘어가면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캐릭터가 확 바뀌어서는 결의에 차서 존나 다 해 먹을라고 한다. 아니 애초에 얘가 확성기 총을 들고 있던 초반에 조금만 더 능동적으로 대응했다면 이 사단 안 났다. 확성기 프로그램 무한이고 데미지가 빵빵한 상황인데 그걸 썼더라면 수백명은 족히 구하고도 남았을 것이다. 그러나 스토리의 작위적 진행을 위해 연신 그 쩌는 총을 가지고도 질질 짜며 도망만 치는게 고작이다.


전반,중반부는 완전 개노답이라 질질 짜기나 하지 끌려 다니기나 하지 선택도 못 해서 남한테 맡기기나 하지 그러니 결국 플레이어는 얘한테 동질감을 못 느끼는데 후반 되면 완전 캐릭터가 변해서는 혼자 해결하려 하고, 이 변해가는 과정이 무엇을 위해서인가? 그냥 스토리상 이 캐릭터가 절망에 대비되는 희망이 되어야만 하기 때문인 작위적인 흐름 때문이다.

주인공이 사람들의 희망이 되어가는 과정이 걍 뭐지? 싶다. 절망에 빠진 어른들이 모노쿠마에게 이리저리 휘둘리며 죽어나가는데 이것을 정리하는게 항상 이리저리 휘둘리며 결단도 못 내리며 질질 짜던 여주인공의 말에 죄다 각성한다.

그러나.

하이지라고 하는 사람을 필두로 모든 어른들이 그저 수동적으로 때를 기다리던 것을 뒷받침 하기에는 타당한 근거가 없으며, 그저 때 되면 습격당해서 죽는 것을 반복하다가 여자애 말로 반전을 이루는데에 합리적인 느낌이 전혀 없다. 나름 뭔가 감동의 포인트를 주려고 하던 것이겠지만 이게 전혀 전혀 와닿지가 않는다. 그저 가만히 절망만 하고 있다가 이 여자애 말에 죄다 찬동하는 멍청이들이 한심하게 느껴질 뿐. 아니 그리고 솔직히 토와 그룹이 이 모든 일의 원흉인데 그 토와그룹에서 살인 로봇과 똑같은 생김새의 거대 로봇이 나오면 그걸 두려워 해야 하지 않나? 어떻게 된게 죄다 환호하며 죽여라 라고 외치지? 제정신 박힌 새끼가 없다. 왜냐. 스토리가 제정신 박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간에 등장하는 하수인이라는 캐릭터가 말하듯 게임을 진행시키기 위해 이루어진 작위적 요소들은 스토리상에서도 뻔히 드러나며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너무 희박하다. 애초에 헬기가 추락했는데 살아 남아 있는 것도 어이가 없고, 잡채에서 고기만 빼 가듯 자식이 없는 어른들만 선별하여 살려 둔다는 것도 그럴싸 한 척만 할 뿐 이것을 납득 하게 할 요소가 뒷받침이 안 된다. 오히려 자식이 없는 사람들만 모아 놨으면 더 공격 일변도로 나아갈 수 있었을텐데 그저 쉘터에 쳐 박혀서는 아무것도 못 하는 인간들 뿐이었고, 오히려 자식이 있는 어른들이 남아 있었더라면 자신의 자식이 다칠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던 것이 더 합리적으로 설명이 되었을 것이다.

어른들 측도 한심하지만 아이측도 한심하긴 마찬가지다. 아이들의 PTSD라고는 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표현 해 냈냐고 한다면 전혀 아니다. 자기들을 학대하던 부모를 살해하고 감정을 잃고 광기만 남아 버린 것을 표현 못 했다. 컨트롤 할 수 있는 어른이 없어진 아이들의 행동 범위를 그저 살인으로만 연결시켰기 때문에 등장인물의 행동 범위가 매우 단순하다. 지나치게 단순하여 아이들의 PTSD를 제대로 설명 못 하고 아이들의 기록물을 통해서 판단하게 만든다. 그나마 앞쪽의 2놈은 PTSD표현을 허공에 날려 버리긴 했어도 뒷쪽의 2명은 그나마 어떤 장애를 앓고 있는지를 보여주긴 했는데 그게 너무 유추하기 쉬운 문제점들과 그에 따른 단순한 반응, 변하지 않는 캐릭터성으로 깊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어린애라서 그렇다. 뭐 그럴수도 있다. 그렇게 판단한다면 이 어린이라고 하는 캐릭터가 악역인 것이 대단히 무쓸모하다는 점이다. 캐릭터가 깊이가 없으니 당연히 진행의 재미가 없다. 안 그래도 여주인공 자체가 깊이가 없는 평범 캐릭터가 질질 짜는 것만 반복하다가 갑자기 확 틀어져서는 뭔 잔다르크 마냥 사람들을 끌어모으는데 이것과 대치되는 애들도 다 형편없어서 스토리의 재미를 느낄 수가 없다. 특히 이 단간론파라고 하는 시리즈는 내가 플레이 하진 않았어도 들은바로는 초고교급 재능을 가진 애들끼리의 싸움으로 알고 있는데 문제는 이 초초등학교급 재능을 지닌 악당 애들의 재능이란게 하등 의미가 없다. 어차피 얘들과 싸우는 보스전이란게 거대 로봇과 싸움이기에 얘들이 가진 재능이란게 밥 먹고 똥 싸는 재능 뿐이어도 이야기 전개에 있어서 아무런 변화를 주지 못 한다. 전혀 연관점이 없기 때문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이 아이들을 뒤에서 서포트 하는 세뇌된 아이들은 말 그대로 세뇌되었기 때문에 일절 자아를 가지고 있지 못 한다. 그냥 떼거지로 등장하는 살인로봇 모노쿠마와 마찬가지로 이 아이들이 스토리 상에서 변화를 주는 요소가 하나도 없다. 그저 장식 수준이다.

요는 모나카와 수행인이라고 하는 또라이가 만들어 놓은 짜 놓은 판을 그저 따라가는게 전부다. 사실 죄다 우리가 계획한 거였지롱!! 이 지랄을 하는데 네 퍽이나 대단하겠습니다. 좆도 새롭지 않았고 흥미롭지도 않았고 놀랍지도 않았고 의외성도 없었다. 애초에 처음부터 끝까지 지들끼리 속닥거리면서 북치고 장구치고 있었으니 그렇게 될 거란건 하나도 신기하지 않은 일이었다.

그래놓고서 질질 끌려가기만 하면 안 되니까 결국 악당이 원하는대로 이루어주질 않고, 악당은 그렇게 이건 희망도 절망도 아니야 라며 절규를 하는데   솔직히 감흥 좆도 없었다.

어느쪽이건 난 시큰둥했다. 애들 다 죽이든 어른들 다 죽든 이야기 자체가 너무 한심해서 끌리지가 않았으니까.

게다가 왜 애들을 안 죽이려고 하는지 도저히 납득이 안 가는 상황인데 애들을 죽이면 안 된다 라는 것에 매몰된 나머지 그것을 반전 포인트로 넣었기에 그것을 위배하면 안 되니 억지춘향으로 애들을 죽일 수 없어 라고 하는데, 가장 중요한 대원칙은 애들을 죽이면 안 된다가 아니라 사람을 죽이면 안 된다 라는 거다.


애든 노인이든 남자든 여자든 사람을 죽여서는 안 되는거지 꼭 애라서 애는 죽이면 안 된다는 것 자체가 대단히 멍청한 틀에 갇혀 있는 생각이다. 아니 그러면 남자는 죽어도 되나? 여자는 죽어도 되고? 노인은 죽어도 되나? 아니지. 사람이 죽어서는 안 되는 거다. 그런데 이 게임은 연신 애들을 죽여선 안 되잖아 라는데 그 애들이 사람을 죽이고 다니는데 가장 중요한 대원칙이 깨진거다. 무엇때문에? 애들 때문에. 애들이라서 잘 몰라서 사람 죽이고 다닌다는 변명조차 통하지 않는 대학살들이 벌어졌는데 자기들이 다 죽어가는 와중에도 한심하게 애들을 죽이면 안 되잖아 라고 한다. 그런것도 다 사회가 정상작동하고 사람의 권리가 보호받고 있는 와중에나 통하는 이야기지 사람들이 그 아이들 때문에 다 죽어가는 비정상 속에서 뭔 정의를 찾어. 작위적인 요소에 작위적인 설정에 끌려다니는 통에 하나도 와닿지가 않았다.

스토리 겁나 더럽게 재미도 없고 공감도 안 되는데 드럽게 말은 길고, 심지어 이벤트 영상으로 스킵도 힘들게 하고, 이벤트도 딱히 중요하지도 않은 것들이 득시글하고, 책 하나 줍고 대화하고 온통 쓰잘데기 없이 시간만 잡아 먹는다. 더더군다나 스토리 이벤트랍시고 있는 것들이 저 위의 짤들처럼 한심하다. 어른들에게 추행당한 과거가 있는 캐릭터를 가지고 난잡하게 치마를 들춰 팬티나 보여주고, 정신나간 연쇄살인마 인격을 지니고 있는 캐릭터는 시종일관 추잡한 욕구를 늘어놓지 않나, 이건 희망과 절망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냥 저열하고 추잡한 욕망의 덩어리에 불과하다. 추방선거도 이런 선정적인 요소를 쓰긴 했으나 이 정도로 저열하게 사용하진 않았다. 이건 진짜 급이 너무 낮아. 소재를. 그것도 천박한 소재를 이야기에 녹여 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과정 또는 합리적인 장치가 필요한데 이건 그런게 없다. 그냥 대놓고 전라 상태에서 뛰어다니듯이 그저 욕망을 분출하기만 할 뿐이다. 전에 이글루스에서 블로깅 할 때 난 단간론파 3 한글화가 게등위심의를 통과 못 한 것에 대해 시기가 안 좋았다 라고 했었는데, 만약 본편도 이 모양이면 이건 시기가 안 좋은 문제 정도가 아니지 않나 싶다. 저급한 소재를 쓸 순 있지. 근데 그 소재를 써서 내놓은 결과가 더더욱 저급한 수준이면 그건 말할 거리도 못 된다. 시기가 안 좋은게 아냐. 그냥 구린거지.


플레이도 짜증나고 스토리도 구리다. 애초에 1을 플레이 하지 않으면 이해하지도 못 할 요소들도 넘쳐나고, 1 자체도 작위적인 요소들로 범벅이니 그리 좋은 작품이라고도 할 수 없지만 1을 해 봐야 할 터인데 1은 건너뛰고 3부터 내려 했으니 이건 진짜 꼬이고도 꼬인거다. 차라리 이걸 안 냈더라면 모르겠는데 냈고, 그래서 이딴걸 발판 삼아 3을 내려고 했으니 애초에 될 일이 아닌거다. 물론 이걸 안 내면 3을 못 따낼수도 있었겠지만 그런거라면 차라리 1부터 냈어야 했다. 이딴게 아니라. 원체 게임도 구리지만 이딴걸 가지고 마케팅 하려고 했던 전략도 구리다. 어차피 지난 일이고 이제와서 뭐 어떻게 하지도 못 할 일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