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8일 화요일

인디비지블 중간 감상










캐릭터는 귀엽다. 좋다.


......플레이는 개 씨발



아니 진짜 미친 양키새끼들. 인디게임 만들때 퍼즐 안 넣으면 뒤지는 병이라도 있나. 지능은 지구에서 제일 낮아 보이는 새끼들이 뭔놈의 퍼즐을 디립따 쳐 넣고 지랄이야.


그 퍼즐이 머리를 써서 푸는 퍼즐도 아니고 오로지 컨트롤로 승부하는 플랫폼 퍼즐인데 이걸 씨발 맵 전체에 쳐넣고 지랄이야


아니 왜요 플랫폼 퍼즐이 왜요 라고 할 수도 있으니 설명하자면 이 씨발 개새끼들은 점프와, 벽 도움닫기 점프와 벽 찍고 2회 점프와 스카이콩콩 도움닫기와 데미지 기믹 무효화와 하단 슬라이딩, 소점프 슬라이딩, 화살 쏘기, 대쉬, 대쉬점프, 이걸 다 섞어놓으니까 씨발 손가락이 존나 아파. 아니 아픈것도 아픈거지만 이거 까딱 실수하면 떨어져서 다시 올라가야 하고 떨어지면 다시 올라가고, 근데 씨발 이걸 올라갔다 내려갔다 다시 올라가고 내려가고....


개 씨발 새끼들이 진짜 맵 디자인 거지같이 하네

맵 전체가 플랫폼 퍼즐인데 씨발 이걸 울궈먹으려고 내려가서 기술 얻고, 그 기술 쓰는 걸로 뚫는 길을 가기 위해 올라가고, 다시 내려가고 올라가고 개새끼들이

초반 쓸 기술이 몇개 없을때는 그딴 짓거리를 해도 손가락에 데미지가 안 와서 뭐 그러려니 했는데 씨발 타이크롱부터 존나 개새끼들아 손이 아파

아니 그리고 한번 갔으면 좀 숏컷 기능 좀 만들어 주던가 씹새끼들이 이걸 씨발 처음부터 끝까지 쭉 올라가게 만들고 내려 갔다가 다시 올라가게 만들어

그것도 씨발 강철왕국이랑 뭐시기랑 왔다갔다 하면서 기술 수집해야 진행이 가능하게 만들어 놓으니 씨발 왔다 갔다 왔다 갔다 이 지랄 하는데 아오 개 씨발



더군다나 플랫폼 퍼즐이 손가락 아프게 만드는거에 일조하는 RPG파트도 개같아.


일단 잡몹 하나가 4캐릭 3세트를 쳐 맞아야 죽을랑 말랑 해서 전투 하나 하나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몹 여러마리 나오는거 잡는게 몹 한마리 잡는거만도 못 하게 경험치를 안 주니 몹이 여러마리 나오면 완전 가성비 안 나오는데다가

전투 도망이 안 돼. 아니 씨발 전투는 강제로 붙여 놓으면서 도망이 안 되면 어쩌라고.

몹 하나 잡는데 4캐릭 3세트를 쳐 넣어야 뒈진다고 했는데 그러면 □△○X 버튼 3번 곱하기 3번을 해야 한다. 그것도 그냥 넣는게 아니라 방향키 섞어 가면서 넣어야 한다. 전투 하나 하는데 뭐 이리 손이 많이 가냐. 그것도 몹 하나 잡는데.

더더군다나 씨발 잡아도 경험치를 안 주는 몹들이 있다. 특히 전차 같은거. 칼라 대쉬로 걍 부숴버릴수는 있긴 한데 씨발 잡아도 경험치를 안 주는건 뭔데. 그리고 칼라 대쉬로 부수는거 모르면 그냥 전투하는 수 밖에 없잖아. 알면 다행이지만 모르면 개고생에 이득이 없어.


게다가 전투 한다고 얻는 이득이 경험치 말고는 없는데 돈도 잡템도 안 주니 전투를 하는게 아무런 이득이 없다. 아니 진짜 전투 시스템 이따구로 개판인 게임 처음이다. 뭔 보상이 이따구야? 손가락은 있는대로 혹사시키면서.


격겜 만들던 새끼들이 어설프게 RPG+매트로배니아류 플랫폼 퍼즐 쳐 넣어서 존나 쌔빠지게 손가락 부러뜨리는 게임을 만들었는데 개씨발 새끼들 진짜. 그럼 그냥 격겜이나 쳐 만들던가. 왜 이딴걸 만들고 지랄이야.

캐릭터들도 뭔 격겜 캐릭터 성격 가져 와서는 별의 별 특수기들을 지니고 있는데 그딴거 좆도 필요 없고 상단, 하단 공격 조합으로 가드 크러시를 내야 하니 특수기 존나 쓸만한거 아니면 다 버리는 병신 캐릭터들밖에 안 된다. 아니 진짜 딜이 높아도 스피드가 딸리면 가드 크러시 냈는데 공격을 못 하고, 스피드가 높아도 상하단 중 하나에 특수기가 있어서 공격이 안 되서 콤보로 가드 크러시를 못 내면 그것도 무쓸모고, 아니 아니 진짜 씨발 문제는 가드지. 가드. 뭔 씨발 가드를 쳐 넣어서는 그걸 깨야만 데미지가 온전히 들어가게 만드냐고. 격겜 만들던 씹새끼들이라 아주 발상이 남달라. 진짜 오지게 좆같은거만 좋아하네.

몹들도 씨발 뭔 가드 크러시니 잡기니 다단 히트니 진짜 지랄맞은 공격들이 즐비하고 이걸 다 저스트 가드 띄워야 하고. 아니 씨발 일반 가드로 불가능한 공격이면 데미지라도 좀 낮던가 이건 뭐 몹 두마리가 가드 불능 공격을 한캐릭에 노리고 왔을때 저스트 가드 못 띄우면 그냥 즉사야 씨발.

그렇다고 이게 진짜 격겜처럼 콤보가 용이하냐면 딱히 그렇지도 않고, 적이 공격 중일땐 아군은 가드 말곤 못 하고, 아군이 공격 중일땐 적은 아무것도 공격 못 하고 하니 그냥 행동속도 빠른게 짱이다. 근데 씨발 쿠쉬는 적이 공격 중이라 해도 비상은 하게 해 줘야 할거 아냐. 그 새끼 새에 올라타면 가드가 안 되는데 어쩌라고.

회복기&부활도 필살기 게이지 모아서 쓰는게 필살기 게이지 1줄일때는 그냥 막 질러도 되었는데 3줄 되고 나니까 이건 뭐 쓰기가 겁나 짜증나. 1줄일때는 그냥 썼는데 왜 3줄일때는 3줄 다 채워야 회복이랑 부활 가능하냐고. 웃긴건 정작 회복 필살기인 이즈미는 턴 오는게 느려서 구리니 이즈미 턴 오는거 기다리느니 차라리 3줄 채워야 하더라도 L1+R1으로 회복시키는게 더 나을 정도.


더 웃기는건 잡몹 싸움은 미치도록 고달픈데 정작 보스전은 얘가 패턴전이라 패턴만 꿰면 그냥 알아서 쳐 맞는 샌드백이 된다. 아니 가드 달고 나와서 가드 크러시 띄워야 하는 잡몹이라던가, 가드 크러시 공격 쓰는 몹이라던가, 전체공격 몬스터라던가 별의 별 잡몹들이 쓰는 공격에 비하면 보스전은 그냥 패턴 뿐이고 나머지는 걍 쳐 맞는게 전부다. 특히 보스전은 잡몹보다도 턴 돌아오는 시간이 느려서 대체로 아즈나급 속도의 캐릭터 파티일땐 2세트 공격 넣고 나야 보스의 턴이 올 정도로 느리다. 그리고 보스 잡는다고 뭐 없다. 아무것도 안 준다.


일반 전투도 고달픈데다가 재미가 없고 쌔빠지게 고생만 하고서 보상이 없는데, 보스전도 아무것도 없다. 그저 플랫폼 퍼즐만 죽도록 파고들어서 맵에 있는 샤리를 모아 캐릭터를 강화하는거 말곤 방법이 없기에 얘넨 대체 왜 레벨제를 만들고 전투를 만들었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아이코노클라스트도 플랫폼 퍼즐 좆같긴 했으나 그 게임은 기본이 액션이라 감안 할 수 있다 치면 이 게임은 전투는 RPG인데 씨발 진행은 플랫폼 액션이고, 그러한 전투의 보상 조차 없고. 대체 뭔 생각으로 이딴 게임을 만드는지 알 수가 없다.




양놈 새끼들이 만든 게임들이 원체 난이도 좆같다 라거나 같은 게임이어도 북미판은 난이도 개같다 라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진짜 양놈 새끼들 DNA에는 마조히스트 기질이 숨어 있나 대체 왜 이딴 구성을 취하는지 알 수가 없다. 대체 왜 전투의 보상이 없냐고 씨발놈들아.

아무 보상도 없는 짓거리를 내가 대체 왜 해야 하는데!! 어? 쾌감? 성취감? 아니! 다 갖다 버려 새끼들아! 씨발 뭐가 좀 강해진 느낌을 받으면 누가 뒤지냐? 보스를 잡아도 거기서 거기.잡몹을 아무리 잡아도 거기서 거기. 뭔 변화가 없어.

보상을 안 줄거면 RPG말고 액션으로 하던가 씨발.  왜 RPG로 만들어서 존나 피곤하게 하냐고.

마지막으로 주인공 캐릭터에 대해서 한마디 하자면 이 새끼 진짜 또라이인가 싶을 정도로 작중에서 멍청한 행동만 반복을 하는데 아니 주변 캐릭터 나름대로 매력있게 만들어 놓고서는 주인공 이 멍청이는 지 혼자 폭주하며 일을 벌이는데. 아이코노클라스트는 주변 캐릭터가 멍청이어도 주인공이 괜찮았는데 이건 어째 주인공이 더 병신이야.


일단 지금 손이 부을 정도로 무리를 해서 한동안은 플레이를 쉬어야 하다 보니, 언젠가는 클리어 하겠지만 좆같은 플랫폼 퍼즐 때문에 언제 다시 잡을지는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