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6일 토요일

인페르낙스 감상 - 애매하게 애매한 매트로배니아인척하는 플랫폼액션 게임

 인페르낙스는 원정에서 돌아온 공작(플레이어 캐릭터)이 자기 영지 내에서 발생한 악마를 소탕하는 게임이다. 이 과정에서 공작은 선 또는 악 성향의 선택이 가능하며 이 선택을 통해 엔딩이 달라지게 된다.


선택지 분기형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큰 틀에서 바뀌는 것은 없고 기껏해야 마지막 네크로노미콘을 얻기 위한 과정과 엔딩만 달라질 뿐이다.


매트로배니아적인 재미는 어떠냐면 그리... 만족스럽지가 않다. 보통 매트로배니아, 내 개인적인 견해라면 캐슬배니아 월하의 야상곡을 기준으로 하는 캐슬배니아류 장르적 선입견에는 충족하지 못 하는 게임이다. 예로 월하의 야상곡에서는 막힌 곳을 지나가기 위해서는 이단 점프를 습득,벽통과를 습득,틈새를 지나는 기술을 습득, 물 위를 걷거나 잠수하는 것을 습득 등으로 막힌 길을 지나간다.


이 게임도 추가적인 능력을 습득해야 지나갈수 있긴 한데 이 능력을 요구하는 곳이 극히 한정되어 있고 이를 통해서 다른 장비나 아이템을 습득하는것도 지극히 적다. 아니 그냥 아이템이나 장비 자체가 너무 적다. 그래서 성장의 즐거움이 거의 없다. 다양한 무기도 없고, 능력도 길을 지나기 위한 능력 위주라 재미가 없다. 매트로배니아류라고 설명은 되어 있으나 실상은 그냥 플랫폼 액션 게임이며 실제로도 진행의 대부분이 플랫폼 액션에서 요구하는 컨트롤을 요구한다. 과도한 컨트롤을 요구하는건 매트로배니아류라고 생각하지 않는터라 더더욱 이 게임을 매트로배니아류로 인정하기가 힘들다. 차라리 그냥 매트로이드류 게임이라고 한다면 그러거나 말겠거나 하겠는데 형식은 플랫폼 액션류이면서 능력으로 길을 진행하는 요소가 있다고 캐슬배니아까지 덤으로 엮는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딱 인디비지블 같은 느낌. 뭔가 타 장르에서 끌어모은 시스템들이 있지만 결국 플랫폼 액션에 불과한 그런거다. 하여간 양놈 새끼들은 진짜 플랫폼 액션 없으면 죽는 병이라도 있나. 대체 왜 모든 게임에 플랫폼 액션을 넣고 지랄인지 짜증이 난다. 넣을거면 최소한 재미있게 만들던가. 재미도 없는 주제에 병적으로 플랫폼 액션에 집착한다.


아무튼 게임은 그냥 플랫폼액션류에 불과한데 그나마 조금 장점이라면 엔딩을 통해 얻은 코드로 새로하기 이름을 입력하면 마법사,도끼전사,코나미의 콘트라 같은 캐릭터로 새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캐릭터가 다른 만큼 플레이스타일도 달라진다.

또한 게임위자드라는 요소로 치트코드를 입력하여 플레이를 원활하게 하거나 변화를 주거나 할수 있고 옵션에 있는 접근성 메뉴에 대놓고 무적과 무한점프를 키고 끌수가 있어서 게임이 힘들면 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트로피를 못 딴다거나 하는 점도 없는 점은 장점이다. 사실 플랫폼 액션 요소가 별로라서 화를 낼까 하다가도 이런 요소 때문에 진행에 어려움은 없던터라 불만을 내기도 좀 뭐하다.


선택지 시스템이 있긴 하지만 대상에 대해 호불호의 감정이 생길것도 없이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고 선악적 구분을 강요하는터라 사실상 감흥이 없는 것도 문제다. 생사여탈권을 쥔 플레이어가 대상에 대해 아무런 감정이 없는터라 이게 뭐 그리 중요한건지 싶고 이후 분기나 진행에 선악 엔딩 외엔 아무런 영향도 변화도 없기에 그냥 구색만 갖춘 수준.


가격이 싸면 해볼만 하지만 그리 만족할만큼 재미있지는 않은 게임.